본문 바로가기
Book📚

[한빛 미디어] 기업의 성공을 이끄는 Developer Relations

by eeeun:) 2022. 11. 27.
반응형

"한빛미디어 <나는 리뷰어다>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 작성된 서평입니다."

 

 

요즘 팀원 4명과 함께 42 서울의 마지막 과제인 ft_transcendence를 진행하고 있다.

처음으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사람들과의 관계, 건강한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다.

이런 고민을 가지고 있을 때 "developer relations"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!

 

사실 이 책은 나의 고민을 해결해주지는 못했다. 이 책에서 말하는 developer relation이란 개발자 커뮤니티를 말한다.

하지만 책을 통해 회사 내에서 개발자 커뮤니티가 왜 중요한지에 대해 알 수 있었고, 회사에서 어떤 식의 지원을 해줘야 되는지 알게 되었다.

 

회사에서 기술 커뮤니티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 어떠한 단계를 거쳐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한다.

왜 기술 커뮤니티가 필요한지,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, 어떤 사람들이 커뮤니티 멤버가 되었으면 좋겠는지 등 초반에 꼭 던져야 하는 질문에 대해 알려준다.

또한 기술 커뮤니티를 회사에 자리 잡게 하기 위한 비즈니스적 사례를 설명한다. 회사에서 기술 커뮤니티에 투자하게 하게끔 비즈니스와 기술 커뮤니티의 성공의 연계에 대해 알려준다.

 

이 책은 단순히 회사에서 기술 커뮤니티를 어떻게 구축하느냐에 대해서만 얘기하지는 않는다.

회사에서 기술 커뮤니티를 위해 어떤 사람을 채용해서 어떤 업무를 수행시킬지, 개발자들을 어떻게 찾고 어떤 방식으로 상호작용할지 등 정말 사소한 부분까지 자세히 적혀있다.

 

이 책의 저자가 직접 기술 커뮤니티를 운영하면서 겪은 문제에 대한 해결 방식을 책에서 자세히 풀어주고 관련 레퍼런스까지 첨부해줘서 너무 좋았다. 또한 자신의 생각이 정답이라고 말하지 않고, 더 좋은 방식을 고민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기술 커뮤니티에 대해 더 생각하면서 책을 읽을 수 있었다.

 

이미 기술 커뮤니티가 운영되고 있는 회사를 다니시는 분들보다는, IT 관련 기업에서 일하고 있지만 회사에 마땅한 기술 커뮤니티가 없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책이다.

728x90

댓글